벌에 쏘였을때 응급처치

반응형

벌에 쏘였을때 응급처치 방법 알아두시길 바랍니다.오늘 낮에 깜짝 놀랄만한 일이 벌어졌습니다.세상에 집안에 엄청난 벌이 들어온것입니다.모기 잡는 전기채로 한방에 해치웠지만 모르고 벌에 쏘셨다면 큰일이 날 수도 있었겠죠.벌에 쏘이지 않으면 다행이지만 혹시라도 모를 벌에 쏘였을때 응급처치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벌에 쏘였을때 응급처치 방법 우선 환자를 벌이 없는 안전한 곳으로 이동을 시켜야합니다.그런다음에 벌침이 박혀있는지 확인해보세요.벌에 쏘였을때 응급처치 벌에 쏘였을때 신용카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벌침을 제거해야하는데 이때 신용카드가 아주 유용하게 쓰인다는것이죠.

 

 

신용카드의 모서리로 살살 긁어내주시면 벌에 쏘였을때 벌침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그런데 신용카드가 없으면 손톱으로 긁어서 빼내는 방법이 있는데 이때 진짜 주의하셔야합니다.손톱으로 빼내가 오히려 더 벌침 끝 부분에 남아있는 벌독이 몸안으로 들어갈 수 있거든요.

 

 

벌에 쏘였을때 응급처치 방법 벌침을 제거하였다면 2차적인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비눗물을 이용하게 되는데요.비눗물로 상처부위를 깨끗하게 씻어내는것이 중요합니다.

 

 

벌에 쏘였을때 응급처치 비눗물로 깨끗하게 씻은 후에는 얼음찜질을 해주시면 좋은데요.그래야지만 통증도 줄이고 독이 흡수되는것도 줄여줍니다.뿐만 아니라 벌에 쏘였을때 심하게 부을 수 있는데 부종을 감소시키는 효과도 있거든요.

 

 

벌에 쏘였을때 응급처치 벌에 쏘인 부위에 가려움과 통증만 있는 국소적 증상만 있는 경우에는 피부에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게 되면 가려움증 완화에 도움이 되고 진통제를 사용하게 되면 통증을 줄이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혹시라도 벌 알레르가 있었다면 벌에 쏘인 후 몸이 붓고 가려우며 피부가 창백해지면서 식은땀이 날 수 있습니다.이런 경우에는 즉시 119에 신고를 해야하고 호흡보조 심폐소생술 등을 시행해야합니다.

 

 

전신선 과민반응이 나타난다면 독이 몸으로 퍼지는것을 늦추는 응급처치 방법이 있습니다.벌에 쏘인 부위에서 약 10cm정도 상방쪽에서 압박대로 폭이 넓은 헝겊으로 피가 통할 정도로 묶어주면 됩니다.허나 이때 너무 꽉 조이면 안돼요.2차적 손상이 발생할 수 있거든요.

 

 

벌 쏘였을때 응급처치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국민안전처에 따르면 8~9월에 벌에 쏘여 피해를 본 사람이 7000명이 넘는다고 하네요.특히 말벌보다 꿀벌이 더 위험한것으로 나타났는데요.꿀벌이 독성이 강하고 침이 단단하여 여러번 공격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하여간 산에서 말벌무리가 발견이 되면 자리를 떠나는것이 좋고 혹시 앞으로 벌초하러 간다면 단 냄새가 나는 음료수나 과일은 그대로 두면 절대로 안됩니다.단 냄새를 맡고 벌들이 꼬일 수 있거든요.

 

 

작업 전에는 꼭 벌이 몸 속으로 들어오는것을 막기 위하여 내 몸에 딱 맞는 옷을 입는것이 좋으며 옷의 색상은 어두운 색 위주로 입어야합니다.그래야 벌이 달라붙지 않거든요.또한 향수는 산에 갈 때 뿌리지마세요.하여간 산에서는 무조건 벌 조심 또 조심해야합니다.

 

나들이 갔을때 알아두면 좋은 응급처치 방법은?

 

 

벌레에 물렸을때에는 해당 부위가 마구 가렵습니다.이떄에는 상처 부위를 소독약으로 소독을 해주는것이 좋으며 혹시라도 소염 작용 효과가 있는 제품이 있다면 바르는게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다쳐서 피가 날 경우에는 거즈나 솜을 이용하여 상처 위를 덮고 손으로 누러줍니다.출혈이 계속 된다면 계속 그 위에 거즈나 천을 덧대주는게 좋으며 탄력 붕대나 천으로 세게 감아주는것도 좋습니다.

 

 

터지거나 베인 상처에는 습윤밴드를 붙이는게 도움이 되는데요.습윤밴드는 피부에 붙이게 되면 삼출물을 흡수하면서 딱지의 역할을 대신해주기에 그 아래 새살이 나는것을 도와줍니다.이건 하나정도 꼭 구비해두시는게 좋아요.여름휴가 떠나시는분들 많은데 아이들 경우에는 언제 다칠지 모르니 주의하시구요.벌,모기,벌레 등등 기피제 같은거 뿌리시는게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건강한세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화과의 효능 & 무화과 먹는방법  (0) 2017.07.14
청국장가루 효능 부작용  (0) 2017.07.13
야관문 효능 & 야관문 술 담그는법  (0) 2017.07.10
발바닥 통증부위  (0) 2017.07.09
당뇨에 좋은 과일 차  (0) 2017.0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