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야모야병 증상

반응형

모야모야병 증상 방치하면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을만큼 위험합니다.도대체 모야모야병이란 무엇일까요? 모야모야병 증상은 뇌에 피를 공급하는 목동맥 끝부분과 뇌동맥 자체가 좁아지게 되면서 혈액의 유입이 어려워지게 되면서 문제가 되는 질환을 말하는데요.모야모야병 치료로는 보존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가 있으나 현재로서 완치는 힘든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모야모야병 증상이 주로 유발되는 시기는 4~6세경으로 알려졌지만 아주 어린나이에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성인이 되어서도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모야모야병은 일본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지만 한국과 중국에서도 모야모야병이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세계 여러나라에서도 발견이 되고 있습니다.

 

 

모야모야병은 여자에게 좀 더 많이 발병하는것으로 알려졌는데 모야모야병은 가족력이 있는 경우 약 10%정도 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모야모야병 증상으로는 팔이나 다리에 마비 증상이 발생한다거나 또는 시력장애,두통,정신지체와 같이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만약 어린아이가 모야모야병 증상을 앓고 있다면 심한 두통이나 간질성 경련으로 목숨에 위험이 가해질 수도 있습니다.현재 모야모야병 증상이 발생하는 원인을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선천적이 아닌 후천적이 병이라고 알려졌는데 문제는 연구 결과가 일정치 않고 그 원인도 제대로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하여간 현재로서는 모야모야병 원인은 혈액 유입이 어려워지게 되면서 발생하며 감염이 자가면역 반을을 유발하여 혈관염을 유발하면서 문제가 된다고 하는데 이것도 정확한 근거나 증거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모야모야병 증상 서서히 심해지기에 초기에는 부모들이 우리 아이가 모야모야병이라고는 생각을 못합니다.그러나 라면처럼 뜨거운 음식을 섭취할때 또는 풍선과 악기를 불 때,운동을 심하게 했을때 탈수가 유발되거나 또는 한쪽 팔다리에 마비증상과 저림 증상이 나타나면 의심을 하셔야합니다.

 

 

특히 모야모야병의 증상 환자들은 갑작스레 울고 난 후 몸에 힘이 빠지면서 몸 한쪽에 마비 증상이 오거나 반신불수를 일으키고 곧 회복이 되는 뇌허혈 증상이 반복이 되다가 뇌경색으로 나타나기도 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는것은 뇌의 주요 혈관인 내경동맥이 막히면서 뇌에 충분하 혈류가 가지 못하는 상황에서 과호흡으로 인하여 혈중 산소량이 증가하게 되고 혈관이 좁아지는 뇌허혈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뇌허혈이 반복되는 시기 방치하고 그냥 놔두면 뇌경색으로 진행이 되어 영구적인 신경마비증산이 동반이 되거나 사망에 이를 수 있으므로 부모는 아이가 마비증상을 보인다면 모아모아병일수도 있으니 빨리 병원으로 데리고 가서 검사를 받아봐야합니다.

 

 

뇌경색은 뇌 조직의 손상에 따른 신체적 정신적 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을 말하는데요.뇌경색 증상은 손상이 된 뇌의 위치와 그리고 기능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뇌경색 증상으로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경색 증상 심한 두통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머리가 깨질꺼 같은 심한 고통이 발생합니다.그리고 두통과 함꼐 뒷목이 심하게 당기고 어지러운 증상까지 나타나게 됩니다.두번째로 시력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눈이 침침하고 피로함을 느끼게 되는데요.사물 보았을때 초점이 맞지 않고 사물이 두개 이상으로 보입니다.

 

 

뇌경색 증상으로 마비 증상이 나타나는데 가장 먼저 안면마비 증상이 발생합니다.얼굴의 근육이 마비되어 삐뚫어질 수 있고 입꼬리가 올라가지 않게 됩니다.게다가 걷는것조차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모야모야병 치료 방법은?

 

 

모야모야병 치료 방법으로는 2가지가 있는데요.첫번째 모야모야병 수술적 치료 방법 경우에는 혈관과 혈관을 연결하여 혈류량을 늘리는 직접혈관 문합술 방법이 시행이 됩니다.또 간접혈관 문합술이라고 보조적으로 혈류량을 늘리는 치료방법도 있습니다.

 

 

현재는 모야모야병 치료로 간접 혈관 문합술이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는데요.두피나 근육 그리고 경막 등으로 가는 혈과 뇌 표면에 얹어서 신생혈관이 안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해주게 되는것입니다.

 

 

모야모야병 경우에는 양쪽 모두 진행되는 병이다보니 대부분 한달 간격으로 양쪽을 모두 수술하게 되는데요.단 예외적으로는 한쪽인 경우 1차 수술 받고 경과 보면서 다른 한쪽을 해야하는지 치료를 결정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그리고 직접 혈관 문합술과 다르게 혈관이 자라는데 시간이 필요합니다.

 

모야모야병에 대한 궁금증 Q&A

 

 

모야모야병 이름의 뜻은 뭘까요? 모야모야병은 두개내 경동맥 끝부분에 혈관 협착으로 발생하여 큰 혈관 대시 아주 작은 혈관이 이루어지게 되는데 혈관 조영술에서 연기가 모락모락 올라가는 모양처럼 관찰이 되어 모야모야병으로 불리우는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앞서 모야모야병의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모야모야병은 증상으로 판단할 수 없고 확정진단을 위해서는 뇌혈관조영술이 필수적입니다.또는 뇌 MRI나 MRA를 이용하여 진단을 할 수 있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모야모야병은 유전이 될까요? 앞서 가족력이 10%정도 된다고 하였는데요.최근 17번 염색체와의 연관성이 있다고 하지만 가족력이 없는 경우도 많아서 모야모야병이 유전병이라고 단정지을수는 없습니다.

 

 

모야모야병은 완치가 될까요? 완치는 어렵지만 수술로 합병증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특히 소아 경우에는 적절한 치료를 받아 비가역적인 뇌경색으로의 진행을 막고 부족한 뇌 혈류량을 회복시켜서 영구적인 신경학적 결손과 기능 저하를 예방하는것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여간 모야모야병 수술은 꼭 받아야되는것으로 보이는데 수술이라고 하니 비용 걱정이 듭니다.허나 모야모야병은 중증 등록이 되어있는 희귀질환이다보니 선택진료비를 제외한 환잔 보인이 부담하여야 할 비용은 총요양급여 비용(수술비 및 입원비용)의 10%입니다.그러니 모야모야병의 증상이 의심되면 병원 바로 가셔야합니다.

반응형

'건강한세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로니아 부작용 먹는방법  (0) 2017.08.06
우롱차 효능 마시는법  (0) 2017.08.06
폐암 생존율 검사방법  (0) 2017.08.05
동충하초 효능 먹는방법  (0) 2017.08.05
방풍나물 효능 부작용  (0) 2017.0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