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필락시스 증상 쇼크

반응형

아나필락시스 원인물질 알고 피하는것만이 치료법이라 할 수 있는데요.최근 배우 구혜선씨가 아나필락시스 증상으로 인하여 드라마 하차하게 되면서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무엇인지 그리고 왜 나타나는지 원인에 대한것들이 이슈가 되었는데요.도대체 아나필락시스 쇼크란 무엇일까요? 아나필락시스 너무 생소하고 이름도 어렵습니다.

 

날씨가 좋다보니 꽃 구경하기 위해 등산 하시는분들 많죠.근데 최근 꽃이 피며 활동을 시작한 벌에 쏘여서 급성 알레르기 반응이 아나필락시스 증상을 보이는 사람이 많아지기 시작하였습니다.헌데 아나필락시스 증상이라는것이 벌이나 꽃 그리고 곤충뿐만 아니라 약물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하여 아나필락시스 쇼크가 생기기도 합니다.

 

 

아나필락시스 원인 물질은 식품,약물,곤충 다양합니다.우선 아나필락시스 원인 식품부터 살펴보면 땅콩이나 게 그리고 새우와 생선류 우유,달걀,과일,메밀,콩 등으로 인하여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아나필락시스 원인 약물로 생기는 경우는 해열진통제,항생제,조영제등이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아나필락시스 원인 이외데도 벌이나 개미로 인하여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급격한 온도 변화와 운동도 원인이 될 수 있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또한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거나 우발적으로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 증상은 과민반응 물질에 접촉을 한 후 대부분 1시간 이내에 기침이나 흉통 그리고 입과 손발에 저린 감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아나필락시스 증상으로 구토 및 호흡곤란,저혈압,의식 소실등이 나타나 사망하는 경우도 있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그러니 단순 알레르기라고 생각하시면 절대로 안된다는것이죠.

 

아나필락시스 쇼크에 대하여~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는 '반대'라는 의미의 ana와 '방어'의 뜻을 가진 phylaxis의 합성어인데요.아나필락시스는 면역계가 방어를 위해 작용하려는 것이 반대로 생체에 마이너스로 작용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는 IgE를 매개해 일어나는 좁은 의미의 아나필락시(anaphylaxy)와 IgE를 매개하지 않고 직접 화학매개체를 방출하는 아나필락토이드 반응(anaphylactoid 반응)의 넓은 의미가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 쇼크 원인 물질은 어떻게 확인할까요? 알레르기 원인에 대한 진단은 자세한 병력 청취와 혈액검사, 피부반응시험을 통해 가능한데요. 가장 정확한 진단방법은 원인 물질을 이용한 유발시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 치료는 에피네프린을 사용하게 되는데요.만약 휴대용 에피네프린이 있으면 허벅지에 자가 주사하고 병원으로 가셔야합니다.그리고 에피네프린 외에도 항히스타민제,스테로이드,혈압상승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하여간 아나필락시스는 원인 물질에 노출 된 후 30분 이내에 전신 증상이 나타나게 되고 이때 두드러기나 구토 ,호흡곤란이 나타나는데 바로 병원을 가야하는 이유는 급성으로 증상이 발생해 빠르게 진행이 되기때문입니다.

 

 

따라서 아나필락시스 응급처치로 에피네프린이 있으면 허벅지에 자가 주사해야하지만 이런 병이 있는것조차 몰랐던분들은 바로 병원 가셔서 응급조치 받으셔야해요.떨어진 혈압을 상승시키고 기도 확보에 중점을 둬야합니다.

 

 

또한 다리를 올려서 혈액순환이 잘 되게끔 하고 응급용 산소마스크가 있으면 산소를 공급해줘야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 쇼크란 무엇인지 알아보았는데요.하여간 음식이나 약물 섭취시 두드러기 증상,호흡곤란,쌕쌕거림,어지러운 증상들이 있거나 운동 중이나 운동 후에 가슴이 답답하고 두드러기가 나는 등의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원인 검사를 해야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요즘 같은 날씨 벌에 물리지 않게 주의해야하는데 뱀에 물리는것보다 벌에 쏘이는것이 사망률이 무려 5배 높다고 합니다.알레르기 반응에 의한 아나필락시스때문인것이죠.

 

 

그러니 아나필락시스 예방 벌에 물리지 않으려면 거주지 주변의 벌집은 제거해야하고 야외에처는 너무 화련한 무늬의 옷보다는 연한색의 옷을 입는것이 좋으며 야외에서 일할때에는 긴소매,긴바지,장갑이 필수입니다.

 

 

그리고 혹시 벌에 물렸을 경우 벌침을 눌러서 제거를 하게 되면 오히려 독이 더 깊이 전파될 수 있기에 아나필락시스 초기 증상이 나타나면 빨리 병원가셔서 응급처치 받으셔야합니다.

 

 

아나필락시스 경험했다면 원인 물질과 응급대처법이 표기된 카드나 목걸이·팔찌를 착용해 주변 사람들이 즉시 알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외식을 할 때는 성분이 불분명한 음식물을 먹지 말아야 하며 여행을 할 때는 에피네프린을 포함한 약물을 미리 준비하고, 비행기를 이용할 경우 항공사에 미리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학생인 경우에는 담임선생님게 미리 얘기하는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한세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뇨에 나쁜 음식 채소  (0) 2017.05.24
뇌전증 증상 완치  (0) 2017.05.22
헤르페스 바이러스 치료법 증상  (0) 2017.05.18
생리가 멈추지 않아요 이유  (0) 2017.05.18
고혈압 낮추는 방법 운동  (0) 2017.05.16